우리동네 편의점 금값이 천차만별이네 금테크 투자 잘하려면?
우리동네 편의점 금값이 천차만별이네 금테크 투자 잘하려면?
금(金) 값이 고공행진 하면서 ‘금테크(금+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동네 편의점이나 금 자판기를 통해서도 골드바를 쉽게 살 수 있다.
하지만 판매처에 따라 골드바 가격 차이가 많이나 제대로 알아보고 투자해야 한다.
가령, 5일 GS25에서 판매하는 용 무늬를 새겨넣은 골드바는 한 돈(3.75g)에 46만1000원, 십장생 무늬 골드바는 한 돈에 44만7000원이다.
이에 반해 이마트24는 이날 기준 용 골드바 한 돈에 40만6000원이다.
같은 금 한 돈짜리 상품인데 판매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다.
열 돈의 경우 가격차이는 더 커진다. GS25에서 살 경우 이마트24에서 사는 것보다 41만7000원에서 69만8000원까지 더 비싸다.
한국금거래소에서 판매하는 용 골드바 열 돈은 이날 기준 374만4000원이다.
판매처에 따라 금 가격이 차이가 나는 것은 금 가격 책정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금일 시세를 반영하는 한국금거래소와 달리 이마트24는 매주 수요일 금 시세를 기준으로 일주일간 판매가를 결정한다.
이달 4일, 10일, 17일, 24일을 기점으로 금 시세를 반영해 판매할 계획이다.
반면 GS25는 설 기간까지 고정된 가격으로 금을 판매한다.
금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가격 변동성을 감안해 가격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다만, 설 선물세트와 별개로 GS25의 금자판기는 설 선물용 금 상품과 별개로 당일 시세를 반영한다.
골드바 등 금 투자는 보통 15% 이상 올라야 수익을 취할 수 있는 구조라, 장기 투자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금 값 조정 시기는 분할매수 시점인 만큼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맞게 투자방식을 취하면 된다.
금테크 방법으로는 KRX금시장을 이용하거나 골드바 직접 매입, 금 펀드, 국내 상장 금 ETF, 해외 상장 금 ETF 등이 있다.
투자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투자 성향’과 ‘경제적인 여건’에 맞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금테크에 있어 ‘금 계좌를 보유할 것이냐’ 아니면 ‘금실물 골드바를 살 것이냐’는 자신이 어떤 소유 목적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안전자산의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골드바를, 중장기 투자목적이면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는 골드뱅킹이나 금펀드가 낫다.
골드바의 경우 실제 금을 실물로 보유한다는 심리적 안정감이 있다.
또 배당소득세가 없고, 매매차익에 세금이 없는가 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하지만 부가가치세와 은행, KRX금시장 등에서 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되는 것은 단점으로 꼽힌다.
KRX금시장은 정부가 정책적으로 만든 시장인 만큼 세제 혜택이 많다.
이 거래소에서는 마치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을 사듯이 금을 살 수 있다.
거래 수수료는 0.3~0.5%로 은행, 금은방, 홈쇼핑, 편의점 등에 비해 저렴하다.
KRX 금시장에서 금을 사려면 증권사에서 금 거래 계좌를 만들어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전화 등을 이용해 주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