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용 수익형부동산 상품 1위는?
노후 준비용 수익형부동산 상품 1위는?
수익형부동산이란 매월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을 말합니다.
수익형부동산은 생각보다 종류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생각하는 구분상가 이외에도 구분오피스(지식산업센터 포함)
건물, 상가주택, 오피스텔, 원룸주택, 다가구주택, 소형아파트, 고시원 등 다양합니다.
투자를 잘하려면 각 상품에 대한 특징과 장, 단점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금액이 많고 적음에 따라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정해져 있습니다.
가령 1.5억~2억원 정도의 자금을 가지고 있다면 서울에서 원룸형 오피스텔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망지역으로는 대기업 및 소규모 기업이 밀집돼 있는 강서구 마곡지구 및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 도심 접근성이 좋은 마포구가 대표적입니다.
매매금액은 1.7억 내외인데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70만~7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이 주택수에 포함되면서 매매가격은 정체이지만 월세가격이 꾸준히 오르면서 임대수익률은 6% 가까이 됩니다.
오피스텔은 1인가구의 증가로 공실 우려가 적고, 월세도 꾸준히 오를 것으로 보여 초보 투자자가 시작하기에 가장 적합한 상품입니다.
투자여력이 2억에서 3억원이라면 구분오피스(지식산업센터 포함)를 매입할 수 있습니다.
가령 2.5억원이라면 서울 마곡지구의 전용 40㎡(12평) 내외를 매입할 수 있고,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8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수익률은 연 4%입니다. 오피스텔에 비해 임대수익률은 낮지만 기업체가 임차하므로 장기간 임차하는 경우가 많은게 장점입니다.
투자금액이 3억~4억원이라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투자금액이 많고 적음에 따라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정해져 있습니다.
투자를 잘하려면 각 상품에 대한 특징과 장, 단점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도권에서 투룸형 오피스텔과 소형아파트, 면적이 66㎡(20평)에 달하는 구분오피스 등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3억~4억원으로 투룸형 오피스텔과 소형아파트는 경기도 지역에서 가능한 금액 수준입니다.
가령 고양시 덕양구 동산동의 전용 59㎡ 오피스텔은 매매금액이 4.2억원인데, 보증금 3,000만원에 월세 13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수익률은 4%입니다.
소형아파트도 매입이 가능한데 신축은 어렵고 구축이 가능합니다.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의 전용 49㎡ 아파트 가격은 3.2억원인데 보증금 2,000만원에 월세 8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률로는 연 3.2%입니다. 구축의 소형아파트이다 보니 새로 지어진 오피스텔보다는 연간 임대수익률이 1%포인트 낮습니다.
투룸형 오피스텔은 소형아파트 대체 상품이어서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 함께 오르게 되므로 자본 차익도 높은 편입니다.
고시원 사업도 가능합니다. 권리금과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으로 3억~4억원 정도 들어가고 투자 금액 대비 매월 10% 이상의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가능합니다.